■ 기자수첩
■ 사 설
■ 컬 럼
■ 기 고
■ 포토뉴스
■ 특집뉴스

7,852
10,114
13,871
12,296,747
  현재접속자 : 36 (회원 0)
Home >  사설, 오피니언 >  포토뉴스
            네이트온 쪽지보내기   
  남원시, 시내버스노선체계 개편으로 시민불편 해소하라  
    글쓴이 : 하면된다song   날짜 : 20-04-24 13:11   조회 : 161        

남원시, 시내버스노선체계 개편으로 시민불편 해소하라

 

남원시의회제23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4. 24.)에서 박문화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대중교통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안녕하십니까! 박문화 의원입니다.

 

20191월 버스 운전기사 주52시간 근무환경 변화에 따라 같은 해 41일부터 시내버스 노선 개편(감축 78개노선)되어, 주요 간선도로까지 시내버스가 운행하고, 순환노선(마을별 구간)을 마을버스가 간선까지 운행하는 지간선제(행복마을버스)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약자 등 교통약자를 위하여 마을 승강장과 회관의 일정거리가 떨어진 지역은 행복택시 운행을 하고 있으나, 시행 일 년이 지난 지금도 읍면지역 거주 어르신들께서는 배차 축소에 따른 불편을 호소하는 사례가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내버스 운행 감차로 인한 막차시간이 앞당겨져 학원 및 자율학습 시 통학을 못하고 하숙 또는 자취를 하여야 하는 상황으로 학부모의 비용부담이 증가하였고 현재 행복 콜택시와 마을버스를 도입하여 운행하고 있으나 전체를 수용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우리지역 중고등학생들의 불편사항 해결과 시내버스 노선 종점을 월락 삼거리에서 의료원 부근으로 옮겨 시민의 불편함을 해소해줄 것을 제안하고자 오늘 이 자리에 섰습니다.

 

먼저 우리지역 중고등학생들의 시내버스 노선 운행에 대한 불편사항을 들어보면

 

첫째, 하교 시 버스 배차량 부족과 배차 시간이 맞지 않는 문제점이 있으며(남원여고, 운봉중, 남원중, 하늘중, 아영중, 산내면),

 

둘째, 버스 기사님의 불친절 사례(성원고)

 

셋째, 저녁 8시 정도면 막차가 끊겨 야간 자율학습이나 학원등원에 불편(서진여고)을 겪는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학생들과 남원시내버스를 걱정하는 시민모임을 대상으로 피드백을 더 해보면 더 많은 불편사항과 개선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집행부에서는 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 실수요자인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 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시내버스 노선 종점인 월락삼거리에 대한 시민과 버스 기사님들의 불편사항입니다.

 

현재 월락삼거리 종점은 유동인구가 많은 남원의료원이 배제된 노선으로 의료원 방문 고객과 인근 주민의 민원이 많은 상황이며, 버스 기사님들의 경우 버스를 주차할 공간이 없어 주민들과 마찰이 있는 경우도 있으며, 휴식 공간이 열악하여 주차 공간 한켠에 컨테이너 박스에서 라면 등으로 끼니를 챙기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현재 월락삼거리 종점을 남원의료원 부근으로 이전한다면 하루 버스 운행을 60~80회 증회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의료원 방문 고객과 인근 주민의 교통 편리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의료원 승강장 옆 체육공원 주차장 일부를 시내버스가 주차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확보하고, 화장실 및 샤워시설까지 갖춘 휴게 시설을 설치하여 버스 기사님들이 쾌적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면 기사님들의 근무환경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앞서 말씀드린 우리지역 중고등학생들의 불편사항과 시내버스 노선 종점 이전 등을 버스노선 변경계획 시 적극 반영하여 학생들과 시민들의 불편함이 해소 될 수 있도록 집행부의 적극적인 검토를 당부 드립니다.

Level. 10%
            네이트온 쪽지보내기   
Copyright ⓒ NWJA.KR - DUIJIBEOBON JEONBUK 뒤집어본전북.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이메일 : swp2072@hanmail.net
주소 : 전북 남원시 / 기사제보 : ☎ 010-3651-5588 / 편집실 : ☎ 010-3651-5588 / 광고문의 : ☎ 010-3651-5588     [회사소개]